최근 전기차 보급이 늘면서 전기차 배터리 관련 사고도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그런데 전기차 배터리를 수리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지 않아, 사회적 비용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전기차 배터리 손상사고는 최근 5년간 14배 늘어났는데, 내년에는 5,000건에 달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하지만 고쳐 쓸 수 있는 배터리를 통째로 교체하는 일이 빈번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신품 교환을 요구했던 배터리 사고의 81%는 부분 수리가 가능했는데, 심지어 77%는 케이스만 바꾸면 되는 가벼운 사고였습니다. 이렇게 경미한 손상만 입은 경우 배터리 자체에는 문제가 없기 때문에 충분히 수리가 가능합니다.
전문가들은 사회적 비용을 줄이고 폐배터리로 인한 환경 오염을 막기 위해 배터리 수리나 리퍼 등 이른바 '재제조' 과정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말합니다.